필수의료 실습 연구할 의대생 모집

  • 주소 복사
  • 밴드 공유
  • 네이버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필수의료분야 전문 인력과 의사과학자를 발굴‧양성하기 위해 필수의료 실습 및 의과학 연구 사업에 참여할 의대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의대생 실습·연구 지원 사업’은 보건복지부가 주관하고 공단이 보조사업자로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의대생을 대상으로 조기에 필수의료 실습과 의과학 연구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향후 관련분야 진로를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사업은 ’21년에 신설되어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이했으며, 지난 3년간 총 803명의 학생이 성공적으로 프로그램을 수료한 바 있다.

올해 2월에는 지도교수 및 실습·연구학생 등 총 100여명이 참석하여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등 사업의 우수 성과를 확산하고, 실습·연구 수행기관과 참여 학생 간 교류 기회 제공을 위한 성과교류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23년 실습에 참여한 한 학생은 “단순히 의학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 교수님들의 가치관과 신념을 접할 수 있었고, 인생의 전환점이 되는 경험이었다.”라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올해는 실습 6개 분야 195명 및 25개 연구 주제에 44명을 모집하며, 선발된 학생은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실습 및 연구에 참가할 예정으로 학생 모집 기간은 ’24.6.19.(수) ~ 7.2.(화)이다.

실습분야는 2주간의 실습기간 중 해당분야 최고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 심도자 시술 및 수술 참관, 닥터헬기 견학, 시뮬레이션 실습 등 현장감 있는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고,

의과학분야 연구는 기초의과학 및 융복합 분야 등의 연구 프로그램(20일)에 참여하여 연구방법 등을 배우고 미래 의사과학자로서의 역할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실습 및 연구 사업에 참여한 학생에게는 학생지원금이 지원되고, 실습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에게는 수료증을 수여할 계획이다.

실습‧연구 수행기관,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공단 누리집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www.nhis.or.kr) > 공지사항

공단 관계자는 “필수의료분야 인력 부족 문제가 대두되고, 의사과학자 양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현재, 이 사업이 미래 필수의료분야 인력 양성의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필수의료분야 실습

구분 실습기관(가나다 순) 비고

외상

(7개소) 가천대학교 길병원,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부산대학교병원, 아주대학교병원,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전남대학교병원, 제주한라병원

소아심장

(2개소) 부천세종병원,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

감염

(1개소) 국립중앙의료원

공공의료

(3개소) 국립중앙의료원, 서울대학교병원,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

일차의료

(1개소) 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신경외과

(뇌혈관)

(2개소) 인하대학교병원, 울산대학교병원

의과학분야 연구

연구기관(가나다 순)

계 기 관 명(연구 주제 수)

14개소/

25주제 강원대(1), 건국대(1), 경북대(1), 경상국립대(3), 대구가톨릭대(1), 동국대(2), 순천향대(5), 아주대(2), 연세대(1), 이화여자대(2), 제주대(2), 중앙대(2), 한국과학기술원(1), 홍익대 세종캠퍼스(1)

 

작성 @건강보험저널

<저작권, 한국단체보험연합(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