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가치연구원, 공정전환 대응 위한 국내 최초 전략 지침서 ‘공정전환 플레이북’ 발간

  • 주소 복사
  • 밴드 공유
  • 네이버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SK그룹 비영리 연구기관인 사회적가치연구원(대표이사 나석권)과 ESG 및 지속가능경영 전문 미디어 플랫폼인 ‘임팩트온’은 24일 공정전환 대응 국내 최초 전략 지침서인 ‘공정전환 플레이북 - 넷제로의 보이지 않는 청구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기후변화로 인해 산업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일자리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 공정전환(Just Transition)은 탄소중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근로자들의 일자리와 생계에 대한 공정한 보상, 교육 기회, 그리고 사회적 안전망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저서 발간 목적은 ‘공정전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기업과 지역사회에 미칠 수 있는 위기와 기회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기업의 이해관계자별, 직무별 실무 가이드를 통해 기업들이 공정전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플레이북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파트 1. 공정전환 이해하기’에서는 공정전환의 개념과 중요성을 살펴보고, 국내외 공정전환 정책 동향을 분석한다. △‘파트 2. 공정전환과 글로벌 기업의 대응 전략’에서는 11개 글로벌 기업들의 공정전환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해 실질적인 대응 방법을 제시한다. △‘파트 3. 기업을 위한 실무가이드’에서는 이해관계자별, 직무별 실무 가이드를 제공한다.

나석권 사회적가치연구원 대표이사는 “공정전환 플레이북은 기후변화로 인한 산업 전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도구와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국내 최초로 발간되는 공정전환 관련 서적이므로, 앞으로 공정전환에 대한 논의와 정책 수립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공정전환 플레이북은 SV Hub(www.svhub.co.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사회적가치연구원(CSES, Center for Social value Enhancement Studies)은 SK에서 설립한 비영리재단으로 사회성과 인센티브 프로젝트, 사회적 가치 측정 및 연구, 사회문제와 사회적 가치 학술연구 지원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2021년 ESG 개념을 다루고 있는 ‘ESG Handbook Basic’을 시작으로 ‘S in ESG’, ‘G in ESG’ 등 실무자 및 대중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ESG 지침서들을 발간해왔다.

사회적가치연구원 소개

사회적가치연구원은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을 조성하려는 목적으로 SK가 설립한 비영리 재단법인이다. 사회적가치연구원은 사회적 가치 측정 체계를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인센티브(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관련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언론연락처: 사회적가치연구원 기획협력팀 김민교 연구원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